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연료 중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의 차이와 연비는 얼마나 다른지 각각 장단점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는데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하이브리드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다 보면 각각의 차이를 알게 되고 어떤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나의 상황에 맞는지 확실하게 판단하시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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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동 원리
자동차는 연료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구조입니다. 그 연료 종류에는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가 있습니다. 가솔린은 휘발유로 경유와 고급휘발유로 나뉩니다.
디젤은 휘발유의 종류인 경유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합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는 아래 하단에서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는 연료입니다. 가솔린과 전기 모터를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요즘 자동차 모델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차이
앞서 말했듯이 가솔린과 디젤은 비슷한 연료이지만 에너지를 발생하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가솔린의 경우 4 행정과 2 행정으로 나뉘는데 엔진이 도는 횟수가 다릅니다. 4 행정의 경우 2회전, 2 행정의 경우 1회전으로 자동차가 움직일 수 있는 힘이 발생합니다.
가솔린 엔진의 작동원리는 흡기, 배기 밸브와 연소실, 혼합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흡기 밸브를 통해 연료가 연소실로 주입되고 공기와 만나게 됩니다. 연소실은 연료와 공기로 인해 혼합기가 되고 피스톤에 의해 압축되는데 이때 점화스파크로 불꽃을 발생시켜 동력을 만들어냅니다. 이 때는 흡기와 배기 밸브가 막혀있어서 동력을 보존합니다.
스파크로 인해 발생한 동력으로 자동차가 움직이면 배기 밸브를 통해서 이전 과정에서 발생한 연소 가스를 배출합니다.
디젤 엔진의 작동원리는 가솔린 엔진과 차이가 있습니다. 디젤은 실린더로 바로 연료를 주입하기 때문에 연소실이나 혼합기의 개념이 없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불꽃을 발생시켜서 동력을 만들어내지만 디젤은 불이 잘 붙는 가연성 연료가 주입되자마자 스스로 타는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은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자동차 엔진입니다. 배터리와 전기모터가 필수적이며 배터리와 전기모터만 있다면 전기자동차라고 부르지만 가솔린, 디젤 엔진과 같이 혼합하여 사용하면 순정 자동차이지 않으니 하이브리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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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 연비 비교
연비는 연료 효율과 연료 소비량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연료 효율은 1리터당 갈 수 있는 거리, 연료 소비량은 100km를 가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을 뜻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연비라고 얘기하는 것은 연료 효율을 뜻합니다. 연료 효율이 높을수록 적은 연료로 많은 거리를 갈 수 있어서 좋고 연료 소비량이 낮을수록 100km를 갈 수 있는 연료량이 줄어듭니다.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 세 가지 연료를 놓고 봤을 때 가솔린이 연비가 제일 안 좋고 그다음 디젤 다음으로 하이브리드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는 점점 효율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연비를 좋은 방향으로 기술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연비가 좋든 안 좋든 각각 연료의 장단점이 있어서 자신의 운전 성향이나 연평균 이동거리, 이동장소를 잘 고려하여 판단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 장단점
가솔린은 한국처럼 사계절의 특성이 뚜렷한 나라에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기온차에 의해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겨울에 연료가 얼지도 않고 여름에 뜨거운 온도에 반응하여 터지는 LPG와 차이를 보입니다. 4 행정 작동 원리로 빠르게 동력을 만들어내어 속도가 중요한 레이싱 자동차나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흡기와 배기로 입출력이 자연스러워 소음과 진동이 덜합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액체이기 때문에 발화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그래서 자동차 주변에 가솔린 액체가 떨어져 있다면 폭발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노킹으로 잘 알려진 현상이 발생하는데 동력 발생 시 쓰이는 피스톤이 엔진의 손상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디젤의 경우 가격적인 측면에서 휘발유, 가솔린보다 저렴합니다. 그리고 작동 원리가 자연 분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비 측면에서도 가솔린보다 좋습니다.
연비가 좋은 만큼 소음과 진동이 큽니다. 연료가 주입되자마자 압력발생과 자연발화되기 때문입니다. 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하는 노킹 문제는 없지만 그에 대비되는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서 고급 자동차에는 디젤 엔진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엔진 모델은 가솔린 엔진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크고 무겁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게다가 최근 친환경 자동차로 나아가기 위해서 각종 규제가 생겨서 가격이 더 비싸졌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높습니다. 그로 인해 5번 기름 채워야 할 것이 2~3번으로 줄어서 주유소 갈 일이 줄어듭니다. 또한 기름을 덜 쓰고 더 많이 가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증가합니다.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덕분에 가속력이 빨리 붙습니다. 그리고 전기로 구동되어 가솔린이나 디젤 같은 내연기관보다 소음이 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급 이미지를 자랑하는 세단의 경우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현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통해서 친환경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기 때문에 정부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발생하는 취득세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발열이 심해서 화재 발생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혼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무거워서 가격이 비쌉니다. 전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자동차 수리를 할 때 감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인지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연료인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의 차이와 특징 및 장단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구매에 관심이 생기는 사회초년생이나 가족구성원이 많아서 좀 더 큰 차로 바꿀 생각이 있으셨던 분들은 한 번 글을 읽으시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자동차를 고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