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를 처음 사용해 본 후기로 가격과 이용방법, 사용할 수 있는 안전옵션, 보험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쏘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쏘카 카쉐어링을 사용하기 전에는 막연한 두려움이 들 수 있지만 이 글을 읽고 나면 훨씬 편안한 마음으로 쏘카를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쏘카 가격
저는 더뉴 k3를 첫 쏘카 사용할 때 선택하였습니다. 쏘카 가격은 운행 전과 운행 후 요금을 합산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운행 전에는 대여요금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 내가 내야 하는 비용인 면책상품 요금을 더하고 운행 후에는 주행한 거리에 비례한 요금과 중간에 고속도로를 탔다면 하이패스 요금까지 합산합니다.
운행 전 | 운행 후 |
대여요금+면책상품 요금 | 주행거리요금+하이패스요금 |
대여했을 때 기본적으로 4시간이 최저 대여시간입니다. 대략 4시간 더뉴 k3 기준으로 33,000원에 대여하였습니다. 추가로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면책상품은 지불비용 비율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운전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보수적으로 판단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행 후에는 대여시간 동안 운전한 거리만큼 요금을 계산하여 주행요금이 결정되고 고속도로 이용 유무에 따라서 하이패스 요금이 발생되어 추가적으로 합산됩니다. 톨게이트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00~2,000원 안팎입니다.
차량 반납 후 하이패스 요금 지불을 확인하지 않아서 시간이 지나서 어플 알림으로 따로 지불알림이 왔었어요. 차량 반납 후 고속도로를 이용하였다면 꼭 한번 다시 확인하시어 까먹지 않고 하이패스비용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이용방법
쏘카 카쉐어링을 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에 쏘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쏘카를 사용하는 방법은 예약 완료 후 주차되어 있는 공간으로 자동차를 가지러 가는 방법과 원하는 지역으로 자동차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쏘카 이용방법 | |
직접 가지러 가기 | 원하는 장소로 부르기 |
두 가지 방법 모두 대여를 시작하는 시작 지점은 정해져 있고 반납할 지점만 정해두는 것은 동일합니다. 쏘카 어플에서 원하는 자동차 종류와 대여기간 등을 선택하여 결제가 끝났다면 핸드폰으로 자동차 시동을 켤 수 있는 스마트키로 사용가능합니다.
스마트키를 통해서 자동차가 주차된 장소의 상세 주소를 알 수 있어서 직접 가지러 갈 때 훨씬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탑승하기 전에 과거에 사용했던 사용자로 인한 외관에 문제가 없는지 사진을 찍어서 어플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쏘카를 통해서 처음 타보는 자동차 종류라면 관련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적힌 설명글이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시동 거는 방법이나 파킹 브레이크 방식이 살짝 달라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쏘카를 반납할 때는 운전석 왼쪽에 위치한 쏘카 주유카드로 일정량 이상의 기름을 주유하여 반납하여야 합니다. 만약 주유를 하지 않고 반납한다면 다음 쏘카 이용 시 페널티가 부여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주유소에 들러서 주유하세요.
쏘카 안전옵션
쏘카에는 안전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블랙박스가 있어서 사고 시에 영상이나 음성 등이 녹화되어 참고할 수 있습니다. 카쉐어링 같은 경우 보험을 들지 않는다면 추후 사고가 발생 시에 블랙박스가 과실을 따질 때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차를 할 때 유용한 후방감지센서가 있습니다. 주차를 할 때 아직 운전이 미숙하여 걱정이 되는데 후방감지센서로 충돌이 발생하기 전에 알림 경고를 알려줘서 훨씬 수월하게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괜찮은 옵션으로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할 때 앞만 보고 달리다 보면 차선의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있는데 경고알림이 나와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칫 하다가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알림으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앞차와의 간격이 너무 좁다고 판단되어도 알림이 발생해 사고발생위험을 줄여줍니다.
쏘카 보험선택
쏘카 보험은 대여차량이 사고가 발생했을 시 수리비용 중 운전가가 부담할 자기부담금을 뜻합니다. 자기부담금 없음부터 자기부담금 최대 5만 원, 자기부담금 최대 30만 원, 70만 원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운전이 미숙하여 자기부담금 없음을 선택하였습니다. AXA 운전자보험과 사고 시 견인 서비스 포함이라 마음 놓고 선택할 수 있었어요.
아직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자신이 없다면 자기부담금 없음을 통해서 걱정 없이 운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신 자기부담금 없음을 선택할 경우 다른 선택지보다 좀 더 큰 비용을 지불하니 참고하세요. 자기부담금이 커질수록 지불비용도 낮아집니다.
쏘카 이용후기와 가격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대여할 수 있는 자동차 종류도 많아지고 할인 쿠폰도 많아서 여행 갈 때 사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쏘카를 이용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타이어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살펴서 안전한 운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할만한 글
>>>자동차 연료 종류